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쌍방울 주가 폭락 현황

쌍방울의 주식이 오르락내리락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스타항공을 인수한다는 단독 입찰 이야기에 주가가 급등했는데 우선 협정권을 가진 중소기업에 밀렸기 때문입니다. 50% 이상이 올랐던 주식이 계속해서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1. 쌍방울 주식 하락

쌍방울 주가

 

쌍방울이 사흘간 약 60%의 주가 변동성을 보이는 등 롤러코스터 장세가 연출됐다. 이스타항공

인수 단독입찰에 웃었으나 우선협상권을 가진 성정과 제시한 금액이 같아 입찰에 실패했다는 소식에 급락했다. 특히 6월초 입찰 의향 의사를 밝힌 후 50% 가까이 올랐다는 점에서 추가적 하락이 예고되고 있다.

 

2. 쌍방울 주식 현황

쌍방울 주가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쌍방울은 24.46% 급락한 1050원에 장을 마쳤다. 앞서 쌍방울은 이틀간 53%가량 급등했다. 지난 14일 17.71% 급등한데 이어 15일에는 거래 제한선인 29.91% 오르며 장을 마쳤다. 주가 급등의 배경은 이스타항공 단독 입찰 덕분이다. 쌍방울은 지난 14일 장 마감 후 광림 컨소시엄(광림, 미래산업, 아이오케이)을 구성해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한 입찰서류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당시 본입찰은 인수의향과 달리 광림 컨소시엄이 유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기대감이 불면서 개인들의 매수세로 이어졌다. 광림은 쌍방울 그룹의 상위 계열사다. 쌍방울 그룹은 칼라스 홀딩스를 지주사로 두고 있으며 칼라스 홀딩스가 광림 지분 27.28%을 보유하고 있고, 광림이 쌍방울 지분 13.18%를 보유하고 있다. 또 밑으로 쌍방울이 비비안(15%), 나노스(18%) 지분을 보유 중이며, 비비안은 인피니티 엔티(지분율 26.14%)를 통해 아이오케이(24.05%)와 미래산업(12.98%)을 지배하고 있다. 광림 컨소시엄(광림, 아이오케이, 미래산업)의 보유 현금을 감안할 때, 투자자들은 쌍방울 그룹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3월 말 기준 광림의 현금성 자산은 320억 원이었으며 아이오케이는 391억 원. 미래산업은 148억 원으로 총 보유 현금이 약 800억 원이 있었다. 여기에 그간 기업들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일반 공모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동원했던 사례들을 감안해 최소 1000억 원 규모의 금액을 제시했을 것이란 업계의 분석이 있었다. 하지만 지난 16일 오후 우선협상권을 가진 성정 측이 우선매수권 행사 관련 공문을 받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쌍방울 그룹의 이스타항공 인수는 사실상 무산됐다. 대국 건설산업 측은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를 서울 회생 법원으로부터 관련 공문을 받았으며 조만간 법원에 매수권 행사를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국 건설산업의 계열사인 성정이 이스타항공의 우선협상권을 갖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인수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돼 쩐의 전쟁이라는 평가가 있었다. 스토킹 호스는 본입찰 전 우선협상자를 선정하고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한 후 별도로 공개경쟁입찰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본입찰 과정의 인수금액이 우선협상자가 제시한 금액보다 적을 경우, 우선협상자가 최종 인수자로 확정된다. 하지만 성정 측과 광림 컨소시엄이 제시한 입찰가가 동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선협상권이 있는 성정이 최종 낙찰자가 된 상황이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전날 오후 3시부터 쌍방울의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했으며 관련주인 광림(-6.02%), 아이오케이(-1.15%) 등도 동반 하락했다. 입찰의향을 밝혔던 6월 초부터 현재까지 약 55%가량 주가가 오른 것을 감안할 때, 추가적 하락의 가능성도 있다.

 

3. 이스타항공의 새 주인

 

이스타항공의 새 주인으로 충청도를 기반으로 한 중견 건설업체 성정이 낙점될 것으로 보인다. 구조조정업계에 따르면 서울 회생 법원은 14일 오전 성정에 이스타항공의 매수권 행사 여부를 확인하는 공문을 전달했다. 성정은 오는 18일 자정까지 행사 여부를 결정해 법원에 통보해야 한다. 인수금액은 약 1100억원으로 알려졌다.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성정’에게 우선권 법원 관계자는 “아직 공문이 정식적으로 온 건 아니지만 성정 쪽에서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겠다는 의지를 매각 주관사 측에 밝혔다”며 “이대로라면 성정에 인수되는 것이 사실상 확실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번 매각은 조건부 인수예정자가 있는 상황에서 추진되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지난 공개입찰에서 쌍방울 계열사인 광림이 단독 본입찰에 참여하면서 제시한 인수 가격을 우선매수권을 가진 성정이 동일하게 인수한다는 의사를 밝히면 우선적으로 매각이 이뤄지는 방식이다. 이번 인수전의 핵심이 ‘자금력’에 맞춰진 배경이기도 하다. 광림이 아무리 높은 금액을 제시했다 하더라도 성정에게 한 번 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쌍방울 측에서 ‘높지만 적정한 인수가’를 선점하는 게 그만큼 중요했다는 얘기다. 적극적으로 이스타항공 인수를 타진해왔던 쌍방울의 광림이 사실상 밀려나면서 50% 가까이 올랐던 광림 주가는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1100억 원으로 추정되는 매각 자금은 고스란히 채권단을 변제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최우선변제 대상인 임직원들의 체불된 임금, 퇴직금 등 미지급금 비용은 약 850억 원. 업계 관계자는 “제시 금액이 높으면 그만큼 변제 비용이 높아지고 채권자를 배려하게 되는 것”이라며 “높게 써줄수록 딜은 원활해지고 더 높게 쓸수록 상대방을 견제할 수 있는 구조였다”라고 설명했다. 오래전부터 LCC 사업 숙원… 골프‧숙박과 시너지 성정은 골프장 관리와 부동산 개발사업 등을 진행하는 알짜 중견 건설업체다. 본사는 충청남도 부여군이 있으며, 관계사로 27홀 골프장인 백제 컨트리클럽과 토목공사업체 대국 건설산업 등을 보유하고 있다. 성정의 지난해 매출은 59억 원, 영업이익은 5억 원이다. 지난해 기준 총자산은 315억 원으로 유동자산 45억 원, 비유동자산이 269억 원이다. 백제 컨트리클럽은 지난해 178억 원의 매출을 냈고, 대국 건설산업은 14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출 규모만 놓고 보면 중소기업에 속하지만 오너 일가의 개인 자산 등에서 큰 자본력을 갖춘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대국 건설산업은 공공ㆍ민간 할 것 없이 하도급 기성을 100% 현금으로 결제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백제 컨트리클럽과 대국 건설산업의 대표는 형남순 회장이며, 성정은 형 회장의 아들인 형동훈 대표가 운영 중이다. 성정은 이스타항공을 품에 안은 뒤 골프 및 레저, 숙박, 개발 사업 등과 항공업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스토킹 호스가 되기 위한 계약을 맺기 전 이미 자금력이나 인수의지, 경영능력에 대한 부분 검증이 먼저 이뤄지는데 성정은 상당한 자본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회장 일가가 오래전부터 LCC 사업에 진출하고자 검토해왔으나 상황이 맞지 않았고, 이번 이스타 매각에는 준비가 됐다는 듯 적극적인 인수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AOC 재취득 TF팀 가동…LCC 재편 영향 성정이 우선협상대상자로 확정되면 다음 달 2일까지 이스타항공에 대한 세부 실사가 진행된다. 이후 상호 협의하에 계약금 납부와 투자계약이 체결된다. 이스타항공 측은 계약의 매각대금 유입을 근거로 공익채권과 회생채권 등에 대한 채무상환계획을 수립하고 이 내용과 향후 정상화 계획 등이 담긴 ‘회생 계획’을 서울 회생 법원에 제출할 전망이다. 마감은 7월 20일까지다. 이스타항공 정상화에 꼭 필요한 절차도 이뤄진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3월 모든 노선 운항이 중단되면서 국토교통부 항공운항증명(AOC) 효력이 정지된 상태. 현재 사내에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AOC 재취득을 준비 중이다. 업계는 AOC 취득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오는 10월 경부터는 운항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이스타항공의 매각은 완전 셧다운 상태에서 자기 항공기가 하나도 없는 항공사 매각을 추진하는 첫 번째 사례로, 슬롯 노선 면허 운항 경험 등 무형자산을 어떻게 가치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향후 LCC 재편에도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